EXCEL

EXCEL 조건부서식 활용 (특정 텍스트가 포함된 행 표시)

S4KHS 2024. 4. 3. 21:13

EXCEL 조건부서식 활용

목차
특정 텍스트가 포함된 행 전체 표시
    - =FIND("찾을 문자", 특정 셀)>0
    - =특정 셀="찾을 문자"

728x90

특정 텍스트가 포함된 행 전체 표시 ('홈'의 중간 부분)

사용되는 함수

FIND : 특정 셀(문자열)에서 특정 문자(단어)가 있는 위치를 숫자로 나타내는 함수이다.
함수 구성 : FIND("찾을 문자", 특정 셀, [시작위치])
 * [시작위치] :
 선택사항으로 특정 셀(문자열)에서 문자를 몇 번째 글자부터 찾을지 설정하는 것이다
   e.g) D2 셀의 값 : 사용_및_보류
         -> '=FIND("사용", D2)' 적용 -> 결괏값=1
         -> '=FIND("사용", D2, 3)' 적용 -> 결괏값=#VALUE!
          * 3번째 문자부터(_및_보류) 찾기 때문에 해당 문자를 찾을 수 없다.
         -> '=FIND("보류", D2, 3)' 적용 -> 결괏값=6

함수 사진

조건부서식 설정 방법

 1) 표시할 전체 셀 선택

표 예시

 2) 조건부서식 -> 새 규칙 -> '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' -> 수식 입력 -> 서식 설정

방법방법

 

수식 :
1) =FIND("보류", $D1)>0 

  • 특징 : 셀에 적힌 내용 중 특정 문자("보류")가 있다면 모두 표시된다.
    * 영어의 경우 대소문자 구분이 있어서 'RCT'와 'rct'가 다르게 인식된다.
    e.g) 2개 이상의 평가도구를 기입한 셀에서 특정 평가도구를 찾아야 하는 경우.

2) =$D1="미사용"

  • 특징 : 셀에 정확히 특정 문자("미사용")만 입력된 상태여야 표시된다.
    * 영어의 경우 대소문자 구분이 없어서 'RCT'와 'rct'가 동일하게 인식된다.

    e.g) 논문 유형 또는 사용 여부 등 분류를 위해 셀에 특정 문자가 정확히 입력된 셀만 찾아야 하는 경우.

수식의 의미
1) =FIND("보류", $D1)>0 

  • 셀에 있는 문자 중에서 '보류'가 포함된 경우 1 이상의 값이 출력된다 -> 찾는 문자가 있다면 반드시 0보다 크기 때문에 해당 수식이 '참'이 된다 -> 설정한 서식이 적용된다.
  • 수식 중 텍스트가 있는 셀을 클릭하면 처음에 '$D$1'과 같이 입력된다.
    -> '$D$1'를 '$D1'로 수정한다.
    * 행의 경우 선택한 셀 중에서 가장 위에 있는 행으로 적어야 한다.
       e.g) A1에서 D10까지 선택 및 찾는 텍스트가 C열에 있는 경우 -> FIND("문자", $C1)>0
       e.g) A2에서 D10까지 선택 및 찾는 텍스트가 D열에 있는 경우 -> FIND("문자", $D2)>0
  • '$'의 의미 : 셀 위치 고정
    -> $D$1에서 '$'는 해당 열 또는 행을 제한한다.
    ->  $D1과 같이 행에 대한 $를 없애면 찾은 문자가 있는 행 전체에 서식이 적용된다.

결과

2) =$D1="미사용"

  • 셀에 정확히 '미사용'이라고만 입력된 경우 해당 수식이 '참'이 된다. -> 설정한 서식이 적용된다.
  • 위와 동일하게 행에 대한 $를 없애면($D1) 찾은 문자가 있는 행 전체에 서식이 적용된다.

결과

반응형

첨부파일

엑셀 함수 사용 예시_조건부서식_특정 텍스트 포함된 행 표시.xlsx
0.01MB

반응형